Home 항쟁의기관차 〈2025.4 항쟁의기관차〉 날줄과 씨줄 국지전

〈2025.4 항쟁의기관차〉 날줄과 씨줄 국지전

국지전은 한정된 지역에서 일어나는 전쟁을 뜻하는것으로, 제한전이라는 측면에서 전면전과 대비된다. 국지전은 전면전의 이전단계로 보기도 한다. 그런측면에서 국지전은 전면전을 유도하기 위해 활용된다. 반면 전면전을 원치않아서 국지전으로 제한하는경우도 있다. 또 특정목적에 제한된 전쟁으로 국지전을 벌이기도 한다. 

전면전에 정확히 대비되는 개념은 제한전이다. 제한전에는 지역적범위에서 국지전, 방법적측면에서 <특수전>이 있다. 

미국은 2차세계대전후 전면전, <열전>을 벌일수 없는 조건에서 <냉전>을 획책했다. 이시기 국지전이 세계대전으로 확대될것을 경계해 <냉전>이 형성됐던 측면도 있다.  

<냉전>이 붕괴되면서 미국은 자신의 패권질서하에 세계곳곳에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국지전을 벌였다. 1990~91 걸프전과 1999 유고슬라비아공습이 대표적이다. 2001 미국이 <테러와의전쟁>을 선포한뒤 벌인 아프가니스탄전쟁과 이라크전쟁은 기간과 양상에서 각각을 하나의 전면전으로 볼수 있고 <반테러전>측면에서 국지전으로도 볼수 있다.

<한국>은 그지정학적특성으로 인해 내전이 국지전으로, 국지전이 다시 전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2차세계대전후 그렇게 해서 1948내전·1949국지전·1950전쟁이 벌어졌다.

제국주의비호전세력 트럼프의 취임을 앞두고 제국주의호전세력은 3차세계대전을 돌이킬수 없는 대세로 만들기 위해 <한국>전을 일으키려 발악적으로 책동했다. 트럼프당선직후 동유럽에서 장거리미사일제한조치해제, 서아시아에서 시리아 아사드정권붕괴, 동아시아에서 <한국>계엄·쿠데타시도가 다발·연발적으로 벌어졌다. 

제국주의미국은 계엄·쿠데타를 통해 식민지<한국>을 내전으로 몰아가고있다. 또 미제국주의자들은 <한국>을 군사침략기지로 전변시키고 전쟁연습을 벌이면서 국지전을 도발하고있다. 2023.8 미캠프데이비드 미일<한>정상회의를 통해 <동북아판나토>를 결성했고 2024.6 <프리덤에지>로 실전연습을 벌였다. 2024.7 나토워싱턴정상회의에서 <나토의태평양화>를 완성하고 2024.7~8 <림팩2024>로 <2차태평양전>연습을 전개했다. 사상최대의 침략전쟁분위기속에서 윤석열무리의 파쇼화와 내란준비가 가속적으로 추진됐고 무인기평양공격등 국지전도발을 여러차례 실전적으로 벌였다. 

올해 미<한>·미일<한>의 각종합동군사연습이 연속적으로 벌어졌다. 1~2월 전략폭격기B1B, 핵항모<칼빈슨>함이 전개됐고 3.10~20 <프리덤실드>에 유엔사령부·나토성원국들까지 끌어들였다.  3.17~20 미일<한>합동해상연습까지 연동시켜 <동북아판나토>가 공고화되고 <나토의태평양화>가 강화됐다.

제국주의세력은 사상최악의 정치경제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신냉전>책략을 세우고 조선·중국·러시아·이란을 <신침략자의축>으로 음해모략하며 3차세계대전을 추진중이다. 내전은 죽기직전인 내란·파쇼·반동무리의 유일한 살길이고 <한국>전은 3차세계대전·동아시아전에 필사적인 제국주의호전세력의 최고노림수다. 내전과 <한국>전사이에 국지전이 있으며 제국주의호전세력·윤석열내란무리는 발악적으로 국지전을 도발하고있다. 우리민중·민족은 내전·국지전·전쟁을 막아내고 민중민주의 새사회를 앞당겨 실현할것이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