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민 | 정치경제학연구소 프닉스연구위원
…
3. 가자전쟁의 배경과 제5차중동전쟁 가능성
가자전쟁의 근원은 미국의 중동지배전략과 그에 기생하는 이스라엘때문이다. 현상적인 배경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고사작전에 대한 저항, 미국·이스라엘·파타등 지배질서에 대한 도전과 하마스위상강화, 이스라엘감옥에 갇혀있는 5500명의 팔레스타인정치범(아동수감자113명포함)과 인질의 교환등이다.
미국주도의 2020 아브라함협정을 통해 이스라엘은 아랍에미리트(UAE)및바레인과 외교관계정상화를 위한 협정에 서명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도 같은 협정을 추진중이다. 이스라엘이 중동국가와 관계정상화를 하면 이란, 하마스가 더 외교적으로 고립되므로 중동에서 반이스라엘전선을 재구축해야한다. … 전쟁이 확대된것은 현재 이스라엘의 파시스트며 시오니스트인 네타냐후정권이 사법부를 탄압함으로써 사상최대의 반정부집회로 실각할 우려가 높자 내부단결을 위해 강경책을 쓰기때문이다. … 이스라엘은 보복수준이 아닌 하마스섬멸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적군과 민간인이 섞여있을때 적으로 간주해 공습할수 있도록 교전규칙을 완화시켰다. 하마스는 가자지구에서 민주적으로 선출된 집권세력이며 이슬람근본주의와 반이스라엘정서를 토대로 한다. 따라서 하마스근절은 이스라엘이 실현할수 없는 목적이다. 극우파들은 가자지구의 마지막 하마스근거지인 라파지역을 공격하길 원한다.
확전은 서안지구, 레바논, 이란, 타중동국가로 나눠볼수 있다. …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이란은 드론185기, 순항미사일36기, 지대지미사일110기를 동원해 이스라엘을 공습했다. … 이란은 경제제재에서 벗어나고싶어하고 장기적으로 핵개발을 목표로 하는만큼 지금 당장 이스라엘과 전면전을 할 생각이 없다. 다만 레바논과 시리아, 예멘의 친이란무장단체를 통해 이스라엘과 대리전쟁을 계속할것으로 보인다. … 이스라엘인질의 다수는 2중국적자이므로 각국은 가자전쟁의 당사자이다.
4. 가자전쟁과 세계대전의 위험
세계대전은 동맹국들간의 전쟁이다. … 또한 세계대전은 복수의 지역전선을 필요로 하는데, 우크라이나전쟁, 가자전쟁은 이미 진행형이고, 대만과 코리아반도에서 군사적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의 작전계획에 따르면 대만과 북등 적국의 인접지역에서 치러지는 군사훈련은 저강도전쟁이다. 경제제재와 봉쇄 역시 저강도전쟁이다. … 세계는 이미 저강도세계전쟁에 돌입했으며 대만과 코리아반도에서 <냉전>이 열전으로 돌변한다면 제3차대전의 위험성도 존재한다. … 미중러의 전면전가능성이 낮다고해도 코리아반도와 대만에서 열전이 발생할 가능성은 그어느때보다 높다. 미국본토에서 전면전이 일어날 가능성과 코리아반도에서 전면전이 일어날 가능성은 비교조차 할수 없다. 전쟁의 가능성은 단 1%라도 통제해야한다는 측면에서 코리아반도에서 군사적대립은 매우 높은 전쟁가능성을 내포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