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6 <우크라이나전과그리스공산당의<제국주의피라미드>론>토론회
5.16 서울 정치경제학연구소프닉스(Pnyx), 전국노동자정치협회, 세계반제플랫포옴성원·그리스혁명적단합대표 디미트리오스파텔리스가 <우크라이나전과그리스공산당의<제국주의피라미드>론>을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파텔리스는 발표에서 <(그리스공산당의<제국주의피라미드>론은)의도적으로제국주의<단계>와 제국주의국가를혼동시킨다>면서 <1번째로모순을부정,2번째로제국주의국가와독립및반독립세력을부정,3번째로약한고리를부정>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국주의피라미드>론에 따르면 <제국주의는어디에나있기때문에싸움은그자체로기회주의적인것>으로 된다면서 <그들에게<단계>라는것은존재하지않기때문에민족해방투쟁도필요없어>진다는점을 지적했다. <<제국주의피라미드>론은실제적으로반제를부인한다.어떤공동주의운동도관념에불과하다>며, 이러한 <정치적이고조직적인<제국주의피라미드>론의악독한선전과그실상을알리고싸워야>한다고 피력했다.
발표이후 토론에서 백철현전국노동자정치협회편집위원장은 <그리스공산당이맑스레닌주의를표방하는데결과적으로는트로츠키주의에이르게된것이아닌가>라며 <<제국주의피라미드>론을제국주의를위한이론이라고규정한다.가장중요한것은민족억압에대한부분,민족해방투쟁을삭제한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들은식민지대제국주의의독점지배관계대신제국주의간의상호관계만있다고주장한다>며 <인류진보역사를부정하는게트로츠키주의의역할>이라고 일갈했다.
또한 <양비론은항상제국주의에복무>한다며 <코리아반도와동북아에서의조선·중국·러시아간동맹과미국·일본·<한국>의동맹은같은제국주의패권이아니다.<제국주의피라미드>론의양비론대로라면이양자사이에서<중립>을지켜야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진보세력이이같은입장을견지한다면,결국<북한파병설>을근거로미국의요구에따라우크라이나에대한군사·경제적지원을확대하고,나아가파병까지시도하며외환으로써비상계엄을정당화하려했던윤석열의입장에동조하는결과를낳는다>고 경고했다.
김장민정치경제학연구소프닉스상임연구위원은 그리스공산당이 미국, 유럽연합(EU),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와 같은 기존의 제국주의연합뿐아니라 중국, 러시아의 상하이협력기구(SCO), 브릭스(BRICS), 중남미의 알바(ALBA), 메르코수르(MERCOSUR)와 같은 기구들까지 <새로운제국주의중심축들>로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또 우크라이나전은 미국의 대리전쟁이 아니라 미국,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부르주아들이 각각 동맹을 맺어 자원·에너지·영토·노동력·상품시장을 획득하기 위한 제국주의전쟁이라는것이 그리스공산당의 주장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제국주의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며 그리스공산당의 <제국주의피라미드>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그는 <<한국>이베트남공장을만들어저임금으로착취한다고해서제국주의로볼수있는가.수출국가에대한영토적,정치적지배권을행사해야하는것이제국주의인데,<한국>은베트남정치권력에절대적,지배적영향력을행사하지않는다.다른나라영토를침범,점령했다고해서모두제국주의는아니>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레닌의 이론을 인용하며 독점자본·금융자본의우위·자본수출·초국적독점자본의세계시장분할·열강의세계영토분할이라는 5가지표징을 모두 갖춰야하기때문에, 징표 하나가 있다고 해서 제국주의로 볼수 없다고 해설했다.
또한 <그리스공산당은국내뿐만아니라유럽의회에10여명이상의의원들을배출하고있다.<한국>에서원내진보정당들이반공이데올로기에기대득표를하기위해선거때조선을비판하는것>과 같이 <러시아를비난하지않으면지지율을유지할수없>는 공동주의진영내 기회주의성을 폭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