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항쟁의기관차 〈2025.9 항쟁의기관차〉 제국주의의 내부모순

〈2025.9 항쟁의기관차〉 제국주의의 내부모순

해결할수 없는 모순, 피할수 없는 파국

제국주의는 해결할수 없는 모순을 갖고있다. 자본주의최고단계로서의 제국주의와 사회주의간의 모순, 제국주의와 그식민지간의 모순, 제국주의와 그봉쇄·탄압의대상인 민족자주국가간의 모순이 있다. <냉전기>에는 사회주의세력이 반제진영의 주도역량이었지만 <신냉전기>에는 사회주의국가인 조선·중국과 사회주의유산국인 러시아, 친사회주의국인 이란이 4대주도역량을 이루고있다.

제국주의국가내의 다양한 모순도 존재한다. 자본주의사회로서 자본가계급과 노동계급간의 계급모순, 독점자본주의사회로서 독점자본과 민중간의 모순, 독점자본과 그에의해파산영락하는중소자본과의 모순등이 있다.

제국주의국가내에서 전쟁정책과 관련해 군수자본과 민수자본간의 모순도 있다. 경제의군사화는 독점자본의 독점적고율이윤의 중요한 원천이다. 제국주의국가내의 호전세력과 비호전세력으로 분열되고 전쟁이 심화되면서 그에 따라 갈등도 심화되는것은 우연이 아니다.

제국주의국가간의 모순도 무시할수 없다. 1·2차세계대전에서 제국주의국가간의 전쟁이 어떤 치명적후과를 낳았는지 깨닫게 된 제국주의세력은 2차세계대전이후 미제국주의를 수괴로 삼으며 현대제국주의체계를 형성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단한번도 제국주의간전쟁이 일어나지않은 이유다. 현재는 미제국주의와 유럽제국주의, 일본제국주의로 3분돼있고, 역시 미제국주의를 정점으로 체계화돼있지만, 트럼프정부와 유럽연합간의 나토와 무역을 둘러싼 갈등이 보여주듯이, 갈수록 그모순이 심화되고있다. 트럼프정부와 일본정부간의 갈등도 마찬가지다.

제국주의국가들중 심각한 국가부채, 재정위기가 없는 나라가 없다. 프랑스가 IMF구제금융을 받아야할 정도고 이는 다른 유럽연합국가도 별반 다르지않다. 가장 위태로운 국가는 미국이다. 미국은 37조달러의 국가채무를 지고있고 그채무는 매년 2조달러씩 증가하고있다. 트럼프는 이문제를 <관세전쟁>으로 해결하겠다지만 <트리핀딜레마>에 걸려 달러패권약화와 물가폭등이라는 응당한 치명적후과를 감당해야한다.

트럼프는 결국 매년 1조달러씩 이자를 갖다바쳐야하는 FRB를 국유화하며 비시온에서 반시온으로의 입장을 분명히 해야하는 기로에 서게 될것이다. 이는 비호전에서 반전으로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것과 하나로 맞물려있다. 재정·경제문제의 극단화와 3차세계대전의 본격화가 동전의 양면처럼 밀접히 연관돼있기때문이다. 트럼프의 결단에 트럼프세력의 정치생명이 달려있다.

트럼프의 결단에 상관없이 제국주의를 둘러싼 모순은 심화될것이다. 제국주의는 해결할수 없는 모순으로 인해 멸망의 운명을 피할수 없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