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세네갈 다카르에서 세계반제플랫포옴과 DUP(Pan-african Unitary Dynamics), 세네갈조직위원회 CNP(Comité National Préparatoire)가 주최하는 7회 반제국제컨퍼런스의 콜로키움(Colloquium) 1세션이 진행됐다.
콜로키움 1세션은 <전투적범아프리카주의>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 질의응답순으로 진행됐다.
범아프리카애국대안-부르킨디(APP/Burkindi) 아다마 쿨리발리(Adama Coulibaly)가 첫번째 사회를 맡았다. DUP국제담당 암자드 부카리 야바라(Amzat Boukari Yabara), 케냐CP부대표 부커 오믈레(Booker Omole), 카메룬-마니뎀민중동맹(UPC-MANIDEM) 무와즈 에쏘(Moïse ESSOH), 영국 CPGB-ML부대표 죠티 브라(Joti Brar), DUP대표 오귀스타 에파냐(Augusta Epanya)가 발표했다.
토론순서로 넘어가서는 콜렉티브아프리카 에바 루마니사(Eva LUMANISHA)가 사회를 진행, 서아프리카민중조직(WAPO) 알라산 아부바카르(Alassane Aboubakar), CNP학술위원회위원장 우세이누 디야이(Ousseynou Ndiaye), 아다마 쿨리발리가 연단에 올랐다.
DUP국제담당 암자드 부카리 야바라는 <노예노동기간 유럽사람들에 의해서 우리는 서로 가로막히고 교류할수 없었다. 콩고 등에 제국주의의 많은 문화들이 들어왔다. 우리는 영어하는 아시아, 불어하는 아시아를 보긴 어렵다. 그러나 아프리카는 여전히 제국주의의 언어를 쓴다.>고 아프리카에 남아있는 제국주의의 잔재에 대해 설명하며 범아프리카주의가 국제주의와 연결돼야 한다는 것, 사회주의후대들의 반제적 관점을 가질수 있는 가능성을 주장했다.
케냐CP부대표 부커 오믈레는 <여러 전선에서 분쟁이 격화되면서 3차세계대전의 유령은 이미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서아시아에서 시온주의침략에 맞선 투쟁이 반제국주의, 반파시스트 전쟁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케냐는 현재 제국주의의 군사기지다. 국가주권에 반대되며 아무도 동의할수 없는 일이다. 사헬지역에서 거부됐어도 미국·프랑스·제국주의를 케냐가 다시 허가했다. 미국이 본국에 대한 공격을 우려해서 설치하는 것도 아닌 아프리카에서의 패권을 위해 세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카메룬-마니뎀민중동맹(UPC-MANIDEM) 무와즈 에쏘는 <식민주의세력으로부터 자원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중들을 거대기업으로부터 지키는 것이다. 범아프리카주의를 반제투쟁과 연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 CPGB-ML부대표 죠티 브라는 <제국주의나라에서 혁명성이 결여된 범아프리카주의의 후과가 있다. 적이 누구인지, 이를 알아야 올바른 방향으로, 같은 목적으로 반제에 맞서 싸울수 있고 진정한 사회주의를 이룰수 있다.>면서 <제국주의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민족해방운동이 부르주아에 의해 오염되지 않도록 민중을 과학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DUP대표 오귀스타 에파냐는 <범아프리카주의는 노동자들의 피로 배를 불리는 자본가들을 끝장내는 것이다. 반부르주아계급관점 없는 범아프리카주의는 나에게 범아프리카주의가 아니다.>라며 <표현의 자유를 주장하기만 하면 감옥에 가는 나라에서 혁명조직을 건설하는건 무척 어려운 일이다. 파쇼화되는 상황이 플랫포옴을 통해 아프리카에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 우리는 연합, 공동전선을 형성하려 한다. 우리가 더 단결할수록 적들을 약화시킨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주권건설경험>에 대한 토론이 열띠게 진행됐다. 사회를 맡은 콜렉티브아프리카 에바 루마니사는 <혁명세력에게 선거는 기회지 목표가 아니다. 사회해방의 완전한 실현을 위해 나아가는 단계>라고 밝혔다.
서아프리카민중조직(WAPO) 알산 아부바카는 프랑스군의 철거, ECOWAS탈퇴후 사헬국가동맹에 가입해 변화되고 있는 긍정적 상황을 짚었다. <쿠데타후에 석유가격이 크게 줄어들었다. 자신의 집을 짓고 싶은 민중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시멘트 가격을 낮췄다. 학교들이 많이 무너져 있었는데 효율적으로 많이 세웠다.>고 전했다.
CNP학술위원회위원장 우세이누 디야이는 사헬3국이 군부쿠데타로 정권을 교체했다면 세네갈은 선거로 했다는 차이가 있다면서 <공화국에서 대통령은 많은 힘을 가진다. 힘을 바꾸는 과정이었다. 선거란 무엇인가. 우리의 초점은 누가 대통령인가에 있었다. 모든 변화가 대통령의 손에 달려있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범아프리카애국대안-부르킨디(APP/Burkindi) 아다마 쿨리발리는 <신식민주의는 <보이지 않는 협약>이다. 제국주의, 자본주의는 모든 항쟁의 가능성부터 탄압한다. 빛을 보기 전에 탄압하는 것이다.>라며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를 우리시대에는 민중반제활동가간 단결로 설명할수 있겠다. 사헬동맹국가에 우리가 반대할 이유가 없다. 다만 사상정치적으로 정확히 보고 우리의 입장을 취해야 한다. 프랑스가 떠났다고 박수치며 모든 것에 눈감을순 없다. 사헬3국내 동지들이 수감돼 있기도 하다. 민중의 열망의 정확한 방향을 찾아야 한다. 지지할건 지지하고 경각심을 가지고 주시할건 주시해야 한다. 어느 때보다 분별력과 현명함이 필요한 때>라고 피력했다.
질의응답에서는 신식민주의방식의 점령과 사헬동맹국가내공동투쟁의 중요성과 전망, 범아프리카주의와 반제투쟁의 연결에 대한 의견들이 오갔다.
기니비사우진보정당 PAIGC정치국원 이안쿠바 은자이(Iancuba Djola N’Djau)는 <범아프주의와 반제투쟁의 연결은 우리의 공통의 적이 있기에 중요하다. 까브랄은 착취자에는 색깔이 없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ANC회원 엉히 엉살디(Henry Ansaldi)는 <볼로레에 맞선 투쟁, 반방위산업체투쟁 등 노동자들의 투쟁, 반파쇼투쟁이 중요하다. 인종차별주의를 이용하는 제국주의책략에 맞서 노동계급을 결집시키는 구호와 정책수립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아프리카민중조직(WAPO)대표 필립 누제누메(Philippe Noudjènoumè)는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의 최고단계로 존재한다. 동양인, 흑인, 백인 상관없이 모두에게 적용된다. 그럼에도 흑인들이 받은 노예적 착취·차별은 더 심각했다. 자본주의에 맞서 투쟁하면서 인종주의와의 싸움에서 승리해야 한다.>, <군사쿠데타들은 한계가 있었다. 아프리카민중들은 충분히 조직되지 못했다. 모든 각도의 투쟁을 지지하고 더 효율적인 투쟁이 모든곳에서 벌어질수 있게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세네갈진보언론 페르녕편집장 포데 홀렁 디안(Fodé Roland Diagne)은 <주권건설경험>으로서의 사헬3국에 대한 지지를 주장했고, 범아프리카애국대안-부르킨디(APP/Burkindi) 아다마 쿨리발리는 <국가를 지지하자는 것인지, 우리가 지지하는건 오직 민중들의 투쟁이다. 지금 군부에 대한 지지는 말이 안된다.>고 반박했다.
DUP국제담당 암자드 부카리 야바라는 <까브랄의 가르침중 하나는 자본주의가 신식민주의적인 도구들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민족해방투쟁과 제국주의나라의 노동계급이 연결돼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 제국주의세력은 언제나 아프리카를 <전진하는 아프리카>와 <후퇴하는 아프리카>로 나누려 했다.>고 지적했다. 또 <사헬3국지지문제는 무척 민감하다. 양이 아니라 질을 기준으로 판단이 필요하다.>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