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실보도(논평) 501] 우리민중은 일군국주의부활책동을 저지하고 분쇄하기 위한 정의의 실천에서 결코 물러서거나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대변인실보도(논평) 501]
우리민중은 일군국주의부활책동을 저지하고 분쇄하기 위한 정의의 실천에서 결코 물러서거나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1. 전일본총리 아베가 피격·사망했다. 8일오전 나라현 나라시에서 참의원선거유세중 2차례의 총격을 받고 병원에 이송도중 사망했다. 일총리 기시다는 <위대한 정치가였던 아베전총리의 명복을 기원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아베사망을 계기로 일극우의 결집과 참의원선거에서의 일자민당압승, 평화헌법개정의 가속화가 예측되고 있다. 당초 아베는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군이 지키고 일본은 자위대가 지키는데 자위대가 위헌이라는 건 이상하지 않느냐>며 헌법 9조개정을 밀어붙이고 있었다. <방위비 2%확보>, 적기지공격능력을 의미하는 <반격능력>보유를 강행하며 <전쟁가능한 나라>로의 변모를 획책했던 핵심인물도 아베다. 자민당내 <온건보수>파출신인 기시다가 아베사망후 <아베전총리의 생각을 확실히 계승해 책임을 다하고 싶다>고 한 망언을 통해 아베사망이 일군국주의부활속도를 앞당기는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윤석열은 <일본헌정사상 최장수총리이자 존경받는 정치가를 잃은 유가족과 일본국민에게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 <아베총리를 사망케한 총격사건은 용납할 수 없는 범죄행위>라며 친일매국적 입장을 드러냈다. 국민당(국민의힘)의원들은 아베의 사망을 <서거>라고 표현하며 뿌리깊은 친일본색을 노골화했다. 아베는 A급전범 기시의 외손자로 기시의 유지였던 평화헌법개정을 <필생의 과업>으로 삼아온 대표적인 일군국주의세력이다. 아베는 대동아공영권을 망상하고 일군국주의부활책동을 심화시키며 일제전범역사를 왜곡·은폐하기 위해 박근혜친일매국권력과 매국적 남·일합의를 체결했고, <이명박근혜>권력과 지소미아체결을 야합했으며 강제징용·징병에 대한 남대법원판결에 불복하며 경제보복을 감행했다. 안으로는 일본의 침략무력보유를 획책하고 일본토를 미국의 대륙침략교두보로 전락시키며 코리아반도·아시아핵전쟁위기를 고조시켰다. 아베에 대한 엄정한 역사적 평가가 배제된 <애도>는 그 자체로 분별 잃은 반역사적 친일행위다.

3. 우리는 아베의 사망이 코리아반도·아시아전쟁의 신호탄이 될 가능성을 우려한다. 미제침략세력이 나토를 끼고 우크라이나신나치세력을 배후조종해 우크라이나전을 유발시켰듯이, 아시아에서는 일본을 끼고 윤석열파쇼세력과 대만친미분리주의세력을 배후조종해 남코리아전·대만전을 획책하고 있는 현정세에서 아베의 사망을 계기로 일군국주의화가 가속화되는 것은 전쟁의 불길에 기름을 퍼붓는 격이다. 한편 아베총격직후 일본내에서 <용의자의 국적>이 거론된 사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일본의 극우화가 촉진되고 일본내 갈등을 외부로 돌리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보여준다. 1923년 간토대지진 당시 일본내 불만을 호도하기 위해 조선인에 대한 혐오를 심화시키며 대대적인 조선인학살을 감행하고 대륙진출의 속도를 높였던 일제의 만행을 우리민족은 잊을 수 없다. 만일 일군국주의세력이 이번 사건을 평화헌법개헌과 일본군재무장 등에 이용하려 든다면 반드시 일본민중과 아시아민중의 거센 저항속에 철저히 단죄될 것이다. 우리민중은 현상황을 예리하게 주시하며 일군국주의부활책동을 저지하고 분쇄하기 위한 정의의 실천에서 결코 물러서거나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2022년 7월9일 서울광화문 미대사관앞
민중민주당(민중당) 대변인실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