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스님5주기 추모결의대회 … 〈정원스님 큰뜻따라 민중승리!〉

8일 미대사관앞에서 <정원스님 큰뜻따라 민중승리!> 정원스님5주기 추모결의대회가 열렸다.

추모대회는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평화협정운동본부, 민족작가연합, 민중민주당(민중당)인권위원회가 공동주최했다.

사회자는 <우리는 정원스님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열렬한 투쟁정신을 기리며 그 정신을 따라 민중민주의 한길로 힘차게 나아가겠다고 결의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뒤 구호 <정원스님 뜻을 이어 민중승리 이룩하자!>를 힘차게 외쳤다.

박교일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대표가 대표헌화를 진행했다. 이어 민중민주당사무총장이 정원스님의 약력을 소개했다.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박교일대표와 평화협정운동본부이적상임대표의 추모사가 이어졌다.

박교일대표는 <스님은 촛불보다 더 붉은 마음으로 불의에 맞서서 분노하고 억압받는 민중들의 삶의 행보를 함께했다. 촛불에 기름을 부어 매국노집단의 불의한 권력을 무너뜨리고자 몸을 불살랐다>며 <스님이 울분을 토하며 <청와대로 갑시다>하고 외쳤던 모습이 아직도 선하고 잊혀지지가 않는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스님은 마지막소원으로써 이땅에 새로운 물결이 도래하여 더러운 것을 몰아내고 세찬 새물결이 형성되기를 염원했다>며 <이제 우리가 매국노일당을 심판하고 반통일악법인 국가보안법을 철폐시키고 전쟁의 화근인 미군을 이땅에서 몰아낼 것이다. 스님께서 염원하셨던 자주와 민주, 통일의 새세상을 기필코 우리는 만들고 말 것이다.>라고 결의를 밝혔다.

평화협정운동본부이적상임대표는 <정원스님은 반외세를 외치며 소신공양했다. 스님의 유언장에는 <미군을 내치라>는 말이 분명히 있었다. 5년전 그 글귀를 바라보는 순간 그가 시대의 큰스님이고 시대의 혁명가임을 알아차릴수 있었다.>며 <오늘날의 우리는 정원스님이 얼마나 큰뜻을 가지고 소신공양을 했는가를 돌아본다>고 말했다.

이적상임대표는 <스님의 뜻이 전국방방곡곡에서 들불처럼 번지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스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더욱더 반외세투쟁, 조국의 자주화를 위한 투쟁에 앞장설 것이다. 스님이 마지막에 원소가 되어 떠돌겠다고 했다. 우리가 얼마나 열심히 싸우는가를 바라볼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민중민주당이상훈대표가 추모사 <정원스님의 열렬한 투쟁정신따라 민중민주의 한길로 힘차게 나아가자!>를 발표했다.

추모사에서 이상훈대표는 <정원스님은 지극히 깨끗하고 숭엄하게 생을 마감하며 진정 영원히 사는 길로 나아갔다. 민중에게 모든 것을 내주며 그 앞길을 뜨겁게 밝힌 정원스님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열렬한 투쟁정신은 지금도 우리의 가슴속에 붉게 타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현시기는 그 어느때보다 정원스님의 뜻과 정신을 따라 완강히 전진해야할 때다>며 <악폐청산을 확약하며 권력을 잡은 민주당·문재인정권은 최악의 악폐우두머리 박근혜를 사면하며 결국 우리민중을 완전히 배반했다. 반역자·기회주의자들의 배신을 보며 우리는 다시금 정원스님의 불굴의 투쟁정신을 가슴에 새긴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가장 값진 삶은 민족과 민중을 위한 삶이며 가장 높은 이상은 민족과 민중의 자주와 존엄의 실현이라는 것을 삶과 죽음을 통해 보여준 정원스님의 정신은 여전히 우리에게 커다란 감동과 깨달음을 준다>며 <<이땅에 정의가 바로 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라는 정원스님의 유지를 가슴에 새긴 우리는 우리민중의 꿈과 이상인 민중민주의 역사적 위업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나아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다음으로 가루라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대표·조중동폐간시민실천단고문이 추모시 <다시 타오르는 불꽃>을 낭독했다.

민중민주당반미반전특별위원회위원장의 <정원스님 큰뜻따라 민중승리 이룩하자!> 결의문낭독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정원스님 큰뜻따라 민중승리 이룩하자!>, <정원스님 투쟁정신으로 민중민주사회 건설하자!>, <정원스님 투쟁정신으로 악폐무리 청산하자!> 등의 구호를 힘차게 외쳤다.

끝으로 <민중의 노래>를 제창하고 영정에 헌화하며 정원스님의 큰뜻따라 민중이 주인된 새세상을 반드시 열어나가겠다고 결의했다.

다음은 영상과 전문이다.

[약력]

비구 정원 큰스님 행장 (약력)

1953년 서울 출생

1977년 해인사로 출가

1978년 범어사 사미계 수지, 법주사 강원 수학

1980년 법주사 강원 수학 중 광주학살과 불교 법난에 저항하는 불교탄압 공동대책위 활동

1981년 범어사 비구계 수지 이후 통도사 창원포교당 구룡사 주지 등 역임

1987년 6월 항쟁 적극 참여

1989년 인간성회복추진운동본부 창립 발기, 사랑의 일기 보내기 및 북한에 헌옷 보내기 운동 전개, 이후 스님은 제방 선원 수행 정진하시다 2005년부터 다시 사회운동 참여 재개

2006년 평택 대추리 미군기지 이전 반대 투쟁 참여

2007년 동국대 신정아 사건 시 7일간 동국대-조계사 간 맨발 참회 수행

2007년 12월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 후보 의정부시 거리유세에 계란 투척하며 “부패하고 정직하지 못한 이명박 후보는 즉각 사퇴하고, 검찰은 BBK 사건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 외치다 구속. 징역 2년 집유 3년 선고됨.

2008년 광우병소고기 수입반대 투쟁 참여

2014년 4월 세월호 사건 시 팽목항에서 보름간 식음 전폐 기도정진 진상 규명 참여

2015년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불교위원장 취임

2016년 1월 베트남 체류 중 매국적인 한일합의 소식을 듣고 귀국해 외교통상부에 화염병 투척해 구속됨. 1심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 선고

2016년 10월 최순실 게이트 규탄 및 박근혜 퇴진 운동 촛불집회 참여

2017년 1월 7일 22시 30분 “나의 죽음에 어떤 집단의 이익이 아닌 민중의 승리가 되어야 한다”는 유지를 남기시고 광화문 광장 옆 소나무 숲에서 소신공양

2017.1.9 7시 30분 서울대 중환자실에서 입적

 

[정원스님 소신공양 5주기 추모시]

다시 타오르는 불꽃 / 지창영

정원스님,
매국노 집단이 일어나는 기회를 끊고
촛불시민에게 힘을 실어주고자
당신이 불꽃으로 산화하신 지
5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촛불이 승리하고
적폐의 무리들은 무너진 듯했지만
세상은 그다지 변한 것이 없습니다

박근혜를 탄핵시키던 승리의 순간도
촛불정부를 탄생시키던 감동의 순간도
한 순간 물거품처럼 꺼져 버리고
우리는 여전히 바람에 맞서 광장에 섰습니다

국가보안법이 아직도 우리를 옥죄고
적폐의 수장 박근혜는 감옥에서 풀려났습니다
한때 찬란했던 무대의 조명은 꺼지고
민중들은 컴컴한 객석에 남아 고개를 떨굽니다

한때 부풀었던 통일의 꿈은
한바탕 꿈처럼 스쳐가 버리고
외세의 견고한 족쇄만 남아
촛불 꺼진 광장에는 성조기가 활보합니다

찬바람 몰아치는 광장에
스님의 육성이 들리는 듯합니다

“매국역적 득세하여
껍데기만 한국이요
알맹이는 일본미국
원통하고 분통하다”

결국 외세였습니다
적폐청산도 민주주의도 평화도 통일도
외세의 장벽을 무너뜨리지 못하면
모래 위에 쌓은 성에 불과하다는 것을
지난 5년이 뼈아프게 증거합니다

자주 없이 적폐청산도 없고
자주 없이 민주주의도 없다는 것은
진리요 철칙임을 다시 확인합니다

촛불을 다시 켤 때입니다
바람에 쉽게 꺼지는 촛불이 아니라
조명에 빛을 잃는 촛불이 아니라
다시는 꺼지지 않는 촛불을 들어야 합니다

스님의 유언을 다시 새깁니다
“혁명은 내부로부터 와야 합니다.
촛불은 가슴에서 불 붙여
활활 타오르도록 해야 합니다.”

여기 꺼지지 않는 불꽃들이 모였습니다
잠시 손에 든 촛불이 아니라
가슴에서 불 붙은 촛불
바람 속에서도 활활 타오르는 촛불

정원스님,
민중을 위한 그날의 소신공양
그 불꽃이 우리 안에 살아
자주의 횃불로 타오릅니다
항쟁의 들불로 번져갑니다

일체 민중이 승리로 하나되는 그날까지
당신의 불꽃은 우리의 뜨거운 가슴속에
힘차게 타오를 것입니다.

 

바르게 소원 하나니 / 정덕수

바람이 분다고 숲은 숨지 않는다
한 그루 나무로는 견딜 수 없는 바람도
숲이 되었을 땐 견고히 내린 뿌리 단단히 의지하여
거칠게 휘몰아치는 광풍에 맞서 이겨낸다

하나의 외침은 부질없을 때 많으나
서로 한 마음으로 외치는 함성은 산과 강을 흔든다.
누군가로부터 시작된 작은 울림이
거대한 함성으로 광장을 채우면 산도 강도 두렵지 않다
목적 너머의 목적을 탐하지 말고
얼마쯤 처연한 사랑의 노래여도 좋은 외침
하나가 둘이 되고 셋이 열로 키워지며
힘차게 발 구르는 소리 광장은 물결로 일렁인다
진실은 묻히고 거짓이 번연히 자리 차지하던 세상
갈아엎을 광장의 힘이 일렁인다
“잘 모릅니다”로 “기억나지 않는다”로 감출 수 없음을
뭉뚱그려 훼절시킨 저들의 욕망의 찌꺼기
일제히 일어선 민중의 힘으로 돌려줄 때
무책임하게 방치했던 우리의 희망이 불을 밝힌다

목적 너머의 목적을 탐하지 말고
얼마쯤 처연한 사랑의 노래여도 좋은 외침
하나가 둘이 되고 셋이 열로 키워지며
힘차게 발 구르는 소리 광장은 물결로 일렁인다
진실은 묻히고 거짓이 번연히 자리 차지하던 세상
갈아엎을 광장의 힘이 일렁인다

“잘 모릅니다”로 “기억나지 않는다”로 감출 수 없음을
뭉뚱그려 훼절시킨 저들의 욕망의 찌꺼기
일제히 일어선 민중의 힘으로 돌려줄 때
무책임하게 방치했던 우리의 희망이 불을 밝힌다

때때로 의지가 휘어지더라
그러하여도 우리 꺾이진 아니 하면
새날 밝은 때를 기필코 마중하여
시퍼렇게 뒤척이며 몸서리치는 아득한 절규 멈추게 하여
단숨에 전신으로 피돌기 가팔라지고
반드시 그 님의 외침 이루리라.

 

[정원스님5주기추모사] 

스님, 스님께서 가신지 어느덧 5년이 지났습니다. <매국세력 축출하여 새로운 주권국가 구성하자!> 스님은 온존히 맞다 하셨습니다. 촛불보다 더 붉은 마음으로 불의에 맞서서 분노하시고 억압받는 민중들의 삶의 행보를 함께하시고 촛불에 기름을 부어 불의한 권력을 무너뜨리고자, 결국 매국노집단이 일어나는 기회를 끊고 촛불시민들에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말씀을 남기고 몸을 사르시고 등신불이 되셨습니다.

스님의 보살실천행으로 박근혜는 탄핵이 되고 새로운 정권이 들어섰습니다. 모든 국민이 다같이 행복한 시절이 될줄 알았습니다. 절대권력자를 몰아내고 민중이 주인되어 새세상을 열어가는줄 알았습니다. 시민들이 광장에 모여 박근혜를 몰아냈지만 정치적 주체로서 조직되지 못한채 권력을 정치에 위임해버렸습니다. 하여 적폐는 아직 온존하고 위정자들의 진면모만 다시한번 확인하였을 뿐입니다. 처단하고자 했던 매국노집단들은 아직도 권력을 나누며 새로운 적폐가 되어버렸습니다.

민중들의 삶은 나아지지 않고 친일친미사대부역자들이 일장기와 성조기를 휘날리며 제민족의 근본을 모르는 반민족인 해괴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스님, 스님께서 울분을 토하며 청와대로 갑시다 하던 그 모습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평택 대추리에서 미군기지이전반대투쟁, 광우병과 사대강개발 반대투쟁, 역사왜곡 한일위안부협상반대를 외치며 외교부청사에 화염병 투척으로 항의하셨습니다. 국정농단주범들 박근혜 최순실 비롯한 이재용 등 재벌경제구조타파를 염원하셨습니다. 스님은 원소로 돌아가시며 마지막소원이 있다면 이땅에 새로운 물결이 도래하여 더러운 것들을 몰아내고 세찬 새물결이 형성되기를 염원하셨습니다.

스님 이제 우리가 매국노일당을 심판하고 반통일악법인 국가보안법을 철폐시키고 전쟁의 화근인 미군을 이땅에서 몰아내는 일이 우리의 당면과제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스님께서 염원하셨던 지주와 민주, 민중이 주인되는 통일의 새세상을 돌파하여 열어가고야 말 것입니다. 스님 원소가 되셨지만은 지켜봐주시옵소서.

2022년 1월8일 서울광화문삼봉로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대표 박교일

 

정원스님의 열렬한 투쟁정신따라 민중민주의 한길로 힘차게 나아가자!

정원스님이 입적한 지 어느덧 5년이 지났습니다. 전체민중이 한마음·한뜻으로 박근혜퇴진과 악폐청산을 외치며 거리로 쏟아져 나온 2017년 겨울, 한생을 조국과 민중을 위해 헌신하신 정원스님은 오직 하나뿐이자 마지막 남은 자신의 것인 생명을 민족·민중의 제단앞에 바쳤습니다. 정원스님은 지극히 깨끗하고 숭엄하게 생을 마감하며 진정 영원히 사는 길로 나아갔습니다. 민중에게 모든 것을 내주며 그 앞길을 뜨겁게 밝힌 정원스님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열렬한 투쟁정신은 지금도 우리의 가슴속에 붉게 타오르고 있습니다.

정원스님의 한생은 민족·민중을 향한 지극한 사랑의 연속이었습니다. 1977년 해인사로 출가한후 2017년 인신공양을 하기까지 정원스님은 언제나 억압받고 핍박받는 민중의 편이었습니다. 민족·민중을 뜨겁게 사랑한만큼 외세·반역무리를 무한히 증오했습니다. 정원스님의 투쟁의 발자취는 미군기지이전반대투쟁을 전개한 평택 대추리, 세월호진상규명을 위해 보름간 식음전폐기도정진을 수행한 팽목항, 매국적 한일합의반대 화염병투척시위를 벌인 외교통상부앞, 그리고 촛불항쟁의 광화문광장 등 전국 곳곳에 아로새겨져 있습니다.

현시기는 그 어느때보다 정원스님의 뜻과 정신을 따라 완강히 전진해야할 때입니다. <나의 죽음이 어떤 집단의 이익이 아닌 민중의 승리가 되어야 한다>는 그 말씀과 같이 우리민중은 악폐무리를 심판하며 승리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민중에 의해 처단된 무리들이 다시 우리민중을 억압하고 핍박하려 준동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이명박근혜>악폐무리들은 권력야욕에 혈안이 돼 하루가 멀다 하고 반민중적이며 반민족적으로 망발하고 있습니다. 악폐청산을 확약하며 권력을 잡은 민주당·문재인정권은 최악의 악폐우두머리 박근혜를 사면하며 결국 우리민중을 완전히 배반했습니다. 반역자·기회주의자들의 배신을 보며 우리는 다시금 정원스님의 불굴의 투쟁정신을 가슴에 새깁니다.

우리는 정원스님의 민중사랑정신을 따라 민중민주를 향해 더욱 완강히 투쟁할 것입니다. 가장 값진 삶은 민족과 민중을 위한 삶이며 가장 높은 이상은 민족과 민중의 자주와 존엄의 실현이라는 것을 삶과 죽음을 통해 보여준 정원스님의 정신은 여전히 우리에게 커다란 감동과 깨달음을 줍니다. 정원스님은 비록 우리곁에 없지만 스님의 고결한 민중애, 투철한 투쟁성은 지금도 우리심장속에 맥박쳐 흐르며 우리를 민중을 위한 삶과 투쟁으로 추동하고 있습니다. <이땅에 정의가 바로 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라는 정원스님의 유지를 가슴에 새긴 우리는 우리민중의 꿈과 이상인 민중민주의 역사적 위업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나아갈 것입니다.

2022년 1월8일 서울광화문 삼봉로
민중민주당(민중당)대표 이상훈

 

[추모결의대회결의문]

정원스님 큰뜻따라 민중승리 이룩하자!

정원스님이 입적한지 5년이 지났다. 박근혜정권퇴진촛불항쟁이 고조되던 2017년 1월7일 정원스님은 <촛불이 기필코 승리하기를 바라오>라는 유지를 남긴 채 인신공양을 했다. 오직 민족·민중을 위해 정진해온 정원스님은 마지막순간 민족·민중의 앞에 깨끗한 한생을 바쳤다. 정원스님의 고결한 민족애와 투철한 투쟁정신을 가슴에 새긴 우리민중은 정의와 민주를 향한 항쟁으로 마침내 박근혜악폐권력을 무너뜨리며 역사를 발전시켰다. 정원스님은 존엄한 우리민중의 심장속에, 항쟁역사속에 영원히 살아있다.

현시대는 민중민주시대다. 우리민중은 역사의 갈피마다 민중항쟁의 힘으로 역사발전을 추동하며 역사의 주인, 세상의 주인으로 우뚝 섰다. 1977년 출가한 정원스님은 일생동안 위대한 우리민중의 편에 투쟁했다. 1980년 광주학살을 규탄하고 1987년 6월항쟁에 결연히 나선 정원스님은 생을 마감하는 그 순간까지 반미자주와 민주주의, 조국통일을 위해 헌신분투했다. 민족·민중을 위한 한길을 걸은 참된 구도자 정원스님의 삶과 죽음을 민족·민중은 영원히 기억한다.

민중의 앞길을 가로막는 반역세력의 준동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 미제침략세력을 등에 업은 반민족·반민중악폐무리 국민당(국민의힘)은 제2의 <이명박근혜>악폐권력을 통해 또다시 우리민중을 억압·착취하려 혈안이다. 하루가 멀다하고 반민족·반민중·반민주적인 망발을 일삼고 민심을 기만하는 국민당에 대한 우리민중의 분노는 지극히 당연하다. 이미 청산됐어야 마땅한 국민당이 오늘날 이같이 활개칠 수 있는데는 민주당·문재인정권의 무능과 무책임탓이다. 문정권은 특등악폐 박근혜를 사면하며 국민당과 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드러냈다.

정원스님의 큰뜻따라 하루빨리 민중승리를 이룩해야 한다. 이는 앞서간 애국선열에 대한 가장 큰 의리의 표현이자 민중속에 있는 우리가 민중을 위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일이다. 민중승리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민중의 앞길을 가로막고 역사를 후퇴시키려는 반역세력을 완전히 척결하고 민중중심의 세상을 실현해야 한다. 민중을 위한 뜻이 곧 대의며 민중을 위한 일이 곧 대업이다. 우리는 내외반평화·반통일악폐무리들을 깨끗이 청산하고 민족자주와 민중민주, 평화통일의 대업을 반드시 앞당겨 실현할 것이다.

2022년 1월8일 서울광화문 삼봉로
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 평화협정운동본부 민족작가연합 민중민주당(민중당)인권위원회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