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간에 군사적긴장이 고조되고있다. 왕이중공산당중앙정치국위원·외교부장은 이른바 <정찰풍선>사건에서 <미국의행위는전형적인무력남용으로국제관례와민간항공협약을명백히위반한것>이라며 <미국이야말로세계최대감시정찰국가로고공풍선이여러차례불법으로중국상공을비행했다>고 밝혔다. 미해군7함대는 2.11 11항모강습단·마킨아일랜드상륙준비단·13해병원정대가 남중국해에서 <통합원정타격군훈련>을 했다고 밝혔다. 11항모강습단에는 핵추진항공모함 니미츠호와 순양함1척, 구축함3척, 비행중대등이 포함됐고 마킨아일랜드상륙준비단은 강습상륙함1척과 상륙장갑차·헬리콥터를 탑재할수 있는 상륙수송선거함2척으로 구성됐다. 13해병원정대는 해상을 기반으로 하되 상륙·지상·항공작전능력을 모두 갖춘 기동부대다. 미군은 현재 연례군사연습등을 통해 대만군에 미군무기체계를 연습시키고있다.
미해군7함대는 2.27 미군해상초계기 P-8A포세이돈이 대만해협상공을 남북으로 비행했다고 공개했다. 또 2.28 괌에서 이륙한 미공군의 B-52 3대가 대만과 필리핀사이 바시해협을 통과하고 대만해협을 남북으로 비행하려했으며 이에 중인민해방군이 2.28~3.1 젠(J)-10전투기 19대를 동시에 긴급 이륙시켜 대응했다는것이 확인됐다. 다음날 24시간동안 중의 젠-10 17대와 젠-16 4대가 방공식별구역 남서단을 진입했고 동사군도동북주위를 비행했다. 젠-16D는 적레이더·통신을 무력화하는 전자전에서 성능을 발휘할수 있게 생산한 전투기로 유사시 미국과 대만의 전자무기장비의 방해를 뚫고 공격을 가할수 있다.
왕이는 2.21 러시아를 방문해 파트루셰프러국가안보회의서기와 회담후 다음날 푸틴러대통령과 만났다. 왕이는 현국제정세는 복잡다단하지만 중국과 러시아관계는 국제적인 풍파를 겪으며 성숙해지고 단단해져 태산처럼 굳건해졌다고 언급했다. 또 왕이는 <양국관계는굳건한정치,경제와문명을초석으로하고,역사적경험을종합한이후의여유와자각도있으며,더욱이우리가함께지지하는세계다극화와국제관계민주화가시대발전흐름에부합하기때문에,대다수국가의바람과도부합한다>고 밝혔다. 푸틴은 <현러중관계는기존목표를향해나아가고,양측의분야별협력및상하이협력기구,브릭스등다자기구내협력이풍성한성과를내며,국제문제에서의단결과공조가국제관계민주화와국제구도균형및안정에중요한의의를가진다>고 말했다.
마오닝중외교부대변인은 2.28 최근 블링컨미국무장관의 대만관련 발언에 대해 <중미관계에서넘어서는안되는첫번째레드라인>이라며 중은 외부의 어떤 세력도 중국내정을 간섭하도록 절대 용납하지않을것이라고 경고했다. 마오닝은 최근 미는 대만과 공식왕래규제를 대폭완화시키고 양측간 군사적연계도 강화했고 <오늘은우크라이나,내일은대만>이라고 떠들어대고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한편 중인민해방군장성은 3.5 시작된 중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전쟁준비에 노력을 집중해야한다며 긴급상황시 임무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훈련체계구축·전투전술에서 심도있는 혁신을 이뤄야한다고 밝혔다. 차이잉원대만총통은 3월말 방미후 매카시미하원의장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혀 양안관계에 긴장이 고조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