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4 항쟁의기관차〉 체제적위기에 처한 제국주의

로렌조 트라파니 Lorenzo Trapani | 이탈리아공동주의자네트워크국제부

… 최근 몇년간 중국은 (미국의) 군사·정치전략문서에서 주적으로 지목됐고 미국지배계급은 생산의 상당부분을 상대방영토에 아웃소싱하는것이 전략적으로 지속가능하지않다는것을 안다. 따라서 미국의 제국주의적DNA에서 전체아메리카대륙을 뜻하는 아메리카로 생산을 되돌릴 필요가 있다. 

지난 몇년동안 라틴아메리카에서 계급갈등이 새롭게 고조된것은 미국이 <뒷마당>으로 간주하는곳에서 이러한 제국주의프로젝트가 재개된것으로 이해해야한다. 그러나 상황은 1990년대와는 매우 다르다.

라틴아메리카의 민중과 노동계급의당들의 결의는 반격할수 있는 큰 역량을 보여줬다. 브라질과 콜롬비아에서의 선거승리와 함께 볼리비아에선 MAS(사회주의로의운동)가 승리하고 베네수엘라에선 애국의축(Polo Patriótico)이 성공을 거두면서 2020.10 시작됐던 선거사이클이 마무리되고 새로운 국면전환을 맞이했다. 이에 대해 우리는 모든 라틴아메리카의 동지들, 완전히 난관의 과정이었지만 일관성의 모범이기도 한 과정에서, 특히 봉쇄와 쿠데타시도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앞장서온 쿠바와 베네수엘라의 등대들에게 감사하다. 오늘날 북미뿐만아니라 현대의 제국주의의 약한고리인 남미대륙이 <사회주의와야만>사이의 선택의 기로에 놓인것은 무엇보다도 여러분 덕분이다.

유럽공동주의자인 우리에게는 각각의 특정한 상황이 제국주의경향의 올리가르히가 끝내 생산수단을 장악하기 위해 대중부문에 반대하는 더 큰 계급갈등의 한조각에 지나지않는다는것을 아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전세계적분석, 즉 <구체적상황에대한구체적분석>을 통해 우리는 체제적위기에 처한 생산양식의 군사적확장이 인류전체의 재앙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는 상황에 직면해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2021.8 미국과 동맹국들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것은 한시대의 종말을 특징짓는다. 우리는 자본주의적세계화를 객관적으로 깨뜨리는 이전단계와 강력히 단절된 단계에 진입했다. <제국주의교착상태>는 이미 손을 쓸수 없는 상태였고 오늘날의 우크라이나전은 우리가 역사적정점에 있음을 알려준다.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