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coup d’État)는 프랑스어로 국가정부에 일격을 가한다는 의미다. 이는 통상적으로 권력을 강압적방법, 무력·정치적선동등으로 찬탈하는것이며 <정변>이라고 한다. 체제변혁을 의미하는 혁명과는 구별된다. 기존의 권력자가 자신의 권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벌이는 쿠데타를 친위쿠데타라고 한다.
<한국>역사에서 친위쿠데타는 적지않았다. 이승만이 자기권력유지를 위해 야당의원들을 감금하고 국회의결을 강압적인 방법으로 통과시킨 1952 <부산정치파동>이나 억지논리로 헌법체제를 뒤엎은 1954 <4사5입>개헌등이다. 박정희의 1972 <10월유신> 또한 전형적이다.
<한국>역사에서 모든 쿠데타의 배후는 미국이라는점에서 친미쿠데타로 규정한다. 이는 제국주의책략에 의거해 기획·조직·추진된다. 박정희의 5.16쿠데타와 전두환의 5.17쿠데타는 미국이 처음부터 끝까지 조종하고 지원한 쿠데타다. 쿠데타는 제국주의미국이 식민지를 지배하는 기본방식중의, 가장 중요한 방식중의 하나다. 윤석열의 12.3계엄은 친위쿠데타면서 친미쿠데타다. 미국의 이런 내정간섭은 <한국>에 국한된것이 아니다.
뉴욕타임스는 1953 이란에서 발생한 친미쿠데타는 석유산업국유화를 우려한 미·영정보당국의 공동공작으로 이뤄졌다고 폭로했다. 미CIA(중앙정보국)의 중동전문가로 쿠데타를 총지휘한 윌버가 쿠데타이듬해에 쿠데타추진경과를 정리하고 평가한 비밀서류에서 영국측정보당국이 먼저 CIA에 쿠데타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석유산업국유화를 시도한 모사데크총리에 대한 축출공작을 공동으로 진행한 사실을 밝혔다.
1973 칠레에서는 피노체트육군참모총장의 주도하에 아옌데정권을 전복시키기 위해 군사쿠데타를 일으켰다. 미국은 아옌데가 칠레대선에서 낙선한 1958부터 15년간 아옌데의 당선을 막기 위해, 1970 당선후에는 아옌데정부를 전복하기 위해 갖은 수단·방법을 다 동원했다. 군사쿠데타이후 피노체트를 의장으로 하는 칠레군사평의회가 설치돼 17년간 군사파쇼통치가 시행됐다. 1998 공개된 CIA기밀문서들은 미국이 아옌데정권초기부터 쿠데타까지 수많은 공작을 주도하며 피노체트군에게 무기등을 지원한 사실을 폭로했다.
반제자주적입장은 혁명과 반혁명을 가르는 시금석이다. 차베스는 1991 <국부(國富)를도둑질하는자들>에 맞서 군사쿠데타를 했다. 쿠데타는 실패하고 차베스는 투옥됐지만 차베스의 혁명활동은 이어졌다. 당시 베네수엘라페레스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요구에 따라 신자유주의정책을 선택했고 1989초 페레스정부의 반민중경제정책으로 민생은 파탄지경에 이르렀다. 차베스의 군사쿠데타는 민심에 남았고 석방된 차베스는 민중의 지지속에 당선됐다. 차베스는 볼리바르혁명을 기치로 라틴아메리카에 반미반제의 연대와 단결을 호소했다. 그기치는 마두로정권에 계승됐다.
니제르는 1960.8 프랑스로부터 독립했으나 프랑스는 니제르에 군대를 주둔하고 영향력을 행사했다. 니제르는 주요금생산국이지만 <세계최빈국>으로 인구40%이상이 극심한 빈곤속에 살고있다. 2023.7.26 치아니대통령경호실장이 이끄는 군부세력이 쿠데타를 일으키고 바줌니제르대통령을 축출·구금했다. 4일뒤 7.30 수천명이 수도 니아메에서 쿠데타를 지지하는 가두행진을 했다. 시위대는 프랑스대사관으로 향했다. 프랑스대사는 추방되고 현지주둔프랑스군은 모두 철수했다. 니제르의 새군부지도자 치아니장군은 TV연설에서 <니제르국민전체가단결해국가를불안정하게하는모든세력을물리치자>라고 말했다. 말리·부르키나파소·기니·수단·차드등 아프리카사헬지역국가들은 최근년간 잇따라 군사쿠데타로 집권하며 <쿠데타벨트>로 불린다. 이들의 쿠데타는 반제쿠데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