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4 항쟁의기관차〉 날줄과 씨줄 국지전

국지전은 한정된 지역에서 일어나는 전쟁을 뜻하는것으로, 제한전이라는 측면에서 전면전과 대비된다. 국지전은 전면전의 이전단계로 보기도 한다. 그런측면에서 국지전은 전면전을 유도하기 위해 활용된다. 반면 전면전을 원치않아서 국지전으로 제한하는경우도 있다. 또 특정목적에 제한된 전쟁으로 국지전을 벌이기도 한다. 

전면전에 정확히 대비되는 개념은 제한전이다. 제한전에는 지역적범위에서 국지전, 방법적측면에서 <특수전>이 있다. 

미국은 2차세계대전후 전면전, <열전>을 벌일수 없는 조건에서 <냉전>을 획책했다. 이시기 국지전이 세계대전으로 확대될것을 경계해 <냉전>이 형성됐던 측면도 있다.  

<냉전>이 붕괴되면서 미국은 자신의 패권질서하에 세계곳곳에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국지전을 벌였다. 1990~91 걸프전과 1999 유고슬라비아공습이 대표적이다. 2001 미국이 <테러와의전쟁>을 선포한뒤 벌인 아프가니스탄전쟁과 이라크전쟁은 기간과 양상에서 각각을 하나의 전면전으로 볼수 있고 <반테러전>측면에서 국지전으로도 볼수 있다.

<한국>은 그지정학적특성으로 인해 내전이 국지전으로, 국지전이 다시 전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2차세계대전후 그렇게 해서 1948내전·1949국지전·1950전쟁이 벌어졌다.

제국주의비호전세력 트럼프의 취임을 앞두고 제국주의호전세력은 3차세계대전을 돌이킬수 없는 대세로 만들기 위해 <한국>전을 일으키려 발악적으로 책동했다. 트럼프당선직후 동유럽에서 장거리미사일제한조치해제, 서아시아에서 시리아 아사드정권붕괴, 동아시아에서 <한국>계엄·쿠데타시도가 다발·연발적으로 벌어졌다. 

제국주의미국은 계엄·쿠데타를 통해 식민지<한국>을 내전으로 몰아가고있다. 또 미제국주의자들은 <한국>을 군사침략기지로 전변시키고 전쟁연습을 벌이면서 국지전을 도발하고있다. 2023.8 미캠프데이비드 미일<한>정상회의를 통해 <동북아판나토>를 결성했고 2024.6 <프리덤에지>로 실전연습을 벌였다. 2024.7 나토워싱턴정상회의에서 <나토의태평양화>를 완성하고 2024.7~8 <림팩2024>로 <2차태평양전>연습을 전개했다. 사상최대의 침략전쟁분위기속에서 윤석열무리의 파쇼화와 내란준비가 가속적으로 추진됐고 무인기평양공격등 국지전도발을 여러차례 실전적으로 벌였다. 

올해 미<한>·미일<한>의 각종합동군사연습이 연속적으로 벌어졌다. 1~2월 전략폭격기B1B, 핵항모<칼빈슨>함이 전개됐고 3.10~20 <프리덤실드>에 유엔사령부·나토성원국들까지 끌어들였다.  3.17~20 미일<한>합동해상연습까지 연동시켜 <동북아판나토>가 공고화되고 <나토의태평양화>가 강화됐다.

제국주의세력은 사상최악의 정치경제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신냉전>책략을 세우고 조선·중국·러시아·이란을 <신침략자의축>으로 음해모략하며 3차세계대전을 추진중이다. 내전은 죽기직전인 내란·파쇼·반동무리의 유일한 살길이고 <한국>전은 3차세계대전·동아시아전에 필사적인 제국주의호전세력의 최고노림수다. 내전과 <한국>전사이에 국지전이 있으며 제국주의호전세력·윤석열내란무리는 발악적으로 국지전을 도발하고있다. 우리민중·민족은 내전·국지전·전쟁을 막아내고 민중민주의 새사회를 앞당겨 실현할것이다.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