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9일 국제단신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을 전격 해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아주 존경받는 크리스토퍼 C. 밀러 대테러센터장이 국방장관 대행이 될 것이라고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즉각 효력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미국 제약사인 화이자가 독일 제약사 바이오엔테크와 공동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백신의 임상시험에서 90% 이상의 예방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9일 로이터통신은 바이오엔테크와 백신을 개발 중인 화이자가 코로나19 백신 개발 회사 중 첫 번째로 중간 임상시험 단계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당선인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내지 않은 것과 관련 크렘린궁은 공식 개표 결과가 나오면 그때 축하 인사를 할 것이라고 9일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우리는 공식발표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면서 <그 후에 푸틴 대통령이 축하 인사를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보 모랄레스 전 볼리비아 대통령이 아르헨티나 망명 생활을 마치고 볼리비아 땅을 밟았다. 모랄레스 전 대통령은 9일 오전 아르헨티나 북부 라콰이카에서 도보로 국경을 넘어 볼리비아 남부 비야손으로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