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민주당(민중당)은 7.23 민족의자주와대단결을위한5차조국통일촉진대회에 앞서 범민련을 사수하고 우리민족·민중의 힘으로 조국통일을 완수하겠다는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당원들은 <범민련기치아래온민족이단결하자!>·<범민련기치아래미일제국주의외세배격하자!>·<범민련기치아래윤석열민족반역무리청산하자!>·<범민련기치아래조국통일완수하자!>구호를 외치며 시작했다. 민중민주당반미반전특별위원회위원장은 <내외반통일세력의준동이더욱거세지고있다>·<윤석열친미호전무리는기어이이땅에서전쟁을일으킬것처럼대북선제타격연습을연이어벌여대고있다>며 <민족반역무리를청산하고침략군미군을철거해야우리민족의진정한자주와우리민중의진정한민주,조국의평화통일을실현할수있다>고 범민련의 기치아래 온민족이 단결할것을 호소했다.
5차조국통일촉진대회가 7.23 용산국방부집무실인근 신용산역앞에서 개최됐다. 민족의자주와대단결을위한조국통일촉진대회준비위는 <오늘우리는코리아반도에전쟁의먹구름이몰려오는험악한정세에서미군철수와평화협정체결그리고<우리민족끼리자주통일!>의목소리를더욱높여야하는때에반미·반전·반윤석열투쟁의민족적결의를모아제5차조국통일촉진대회를남·북·해외가함께하는공동대회로뜻깊게진행하게되었음을보고한다>고 말했다. 범민련남북해외공동호소문이 발표됐다. 민중민주당학생당원은 대회행진에서 마무리발언을 했다. 윤석열친미호전무리가 미제침략세력의 조종하에 북침전쟁책동을 벌이면서 통일애국세력과 노동운동세력에 파쇼적공안탄압을 집중하고있다고 규탄했다. 또 <민족자주정신이자민족대단결정신이며범민련정신>이라며 <영예로운단결과투쟁의상징인범민련기치를높이들고미제침략군대미군을몰아내고윤석열민족반역무리를청산하며민족자주와조국통일을향해힘차게전진해반드시가까운장래에조국통일위업을완수해야할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언자는 <범민련기치아래온민족이단결하자!>·<범민련기치아래미일제국주의외세배격하자!>·<범민련기치아래윤석열민족반역무리청산하자!>·<범민련기치아래자주통일완수하자!>는 구호로 마무리했다.
8.13 오후2시30분 광복77주년8.15자주평화통일대회가 숭례문앞에서 개최됐다. 대회추진위는 지난 7.14 대표자회의와 발족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전쟁을부르는대결정책과한미일군사협력을멈춰라!>광복77주년8.15자주평화통일대회행사를 개최한다는것을 발표했다. 대회에 이어 숭례문에서 서울역을 거쳐 용산대통령실까지 8.15자주평화통일대행진을 진행했다. 한국노총은 8.12 사전대회를 가졌으며 이날 자주평화통일대학생대회도 개최됐다. 8.13 대회전 남북3개노동자단체·6.15청년학생본부등이 부문별대회를 진행했으며 민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와 전국민중행동의 <한미연합전쟁연습규탄>투쟁도 있었다. 대회추진위는 이외에도 전세계적으로 100곳, 국내시군구70여곳과 세계주요도시30여곳에서 집회·촛불문화제·기자회견·1인시위등 현장상황에 맞는 다양한 평화행동을 진행한다고 밝혔으며 이평화행동들을 사이트에 공유하고있다.
8.12 민중민주당(민중당)은 다음날 열린 8.15자주평화통일대회현장인 광화문·숭례문·서울역일대에 <미군철거!윤석열무리청산!>·<핵전쟁연습을지프리덤실드금지!>·<전쟁화근만악근원미군은이땅을떠나라!>·<우리민중이주인되는새세상건설하자!>·<우리민족의힘으로조국통일앞당기자!>·<핵전쟁화근미군철거!>·<친미호전광윤석열·군부무리청산!>·<친미호전파쇼광윤석열무리청산!>·<자주·민주·통일새세상앞당기자!>는 가로막을 게시했다. 8.13 대회에 앞서 민중민주당은 미대사관앞에서 <북침핵전쟁도발윤석열무리청산!핵전쟁화근미군철거!>정당연설회를 진행하고 광화문미대사관앞에서 행진했다. 대회참여에 앞서 당원들은 포스터를 부착하고 당신문 民99호<윤석열전쟁광청산!북침핵전쟁책동중단!미군철거!>를 배포하는등 선전전을 벌였다. 일대에서는 <윤석열전쟁광청산!북침핵전쟁책동중단!미군철거!> 트럭선동이 진행됐다. 행진에서는 <범민련기치아래온민족이단결하자!>·<범민련기치아래윤석열민족반역무리청산하자!>·<범민련기치아래미일제국주의외세배격하자!>·<범민련기치아래자주통일완수하자!>가로막을 들고 트럭선동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