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민주당은 1.1 <미군철거·보안법철폐의해>신년투쟁선포식을 가진 이후 연초 대격변·대전환기, 투쟁의 포문을 여는 활동들을 전개했다. 민중민주당 9차미국평화원정이 344일째 활동을 마무리하고 2.8 10차원정활동에 들어갔다. 9차원정은 2020.2.29 시작해 1년 가까운 시간, 전세계적범위에서 국경봉쇄령과 이동제한조치가 취해지는 <보건위기>라는 특수한 조건에서도 투철한 신념과 의지로 완강한 투쟁을 전개하며 마지막까지 빛나는 위훈을 장식했다. 반트럼프반미투쟁본부는 1.20 바이든정부가 들어선 조건에 맞게 반미투쟁본부로 명칭을 조정했다. 반미투쟁본부는 더욱 호전적으로 대북전쟁위기를 고조시키고있는 미국에 반대해 노골적으로 벌어지는 미군의 침략책동을 폭로하고 점령군미군철거를 위한 활동을 더욱 가열하게 벌였다.
1.23 반미투쟁본부·민대위(국가보안법철폐·국가정보원해체·조선일보폐간을위한민중대책위원회)는 미대사관앞에서 공동기자회견<전쟁화근미군철거!반북적대보안법철폐!>를 열었다. 윤영일평화협정운동본부반미실천단부단장은 <미대통령이트럼프에서바이든으로바꼈지만미국이남코리아를지배하고간섭하고있는현실은전혀바뀌지않는다>면서 <바이든은 달콤한말로마치이나라를위하듯이굳건한한미동맹을운운하며세치혀를낼름거리지만그것은독사의혓바닥에불과하다>고 규탄했다. 서형훈진보학생연대대표는 <전례없는부정선거사건으로미국내의혼란이고조되는가운데인도·태평양주변에전례없는양의전략자산들을전개시키고코로나라는세계적재앙속에서도끊임없이대중대북전쟁책동을벌였다.이라크와의직접 적인전쟁을벌일때에도3대가동원됐던항공모함이배로결집하고핵잠수함,핵전략폭격기가수시로세계곳곳을휘저으며전쟁위기를불러일으켰다.>며 성토했다. 채은샘민대위대변인은 <내부혼란을무마시키기위한외부침략책동이아주기승적>이라면서 <동북아와태평양일대에침략무력을집결시키며대북대중핵전쟁책동을가속화하고있는것>이라고 폭로했다.
1.30 민중민주당·반미투쟁본부가 미대사관앞에서 공동기자회견<점령군미군철거!반민족보안법철폐!>를 열었다. 인기성전국실업유니온사무처장은 <한반도주변에미국과영국등의6개항모전단이결집해있다>면서 <투쟁없이는제국주의의몰락과멸망은없으며투쟁을떠난자주민주통일도없다>·<자주권이없는나라에서정치적탄압과경제적착취를받으며살아가는노동자민중의항쟁과혁명은필연적이며정의>라고 강조했다. 명창엽전국세계노총선전위원은<바이든은과거의굳건한공조를회복해올해3월열릴것으로예상되는미남합동전쟁연습을촉구하고전쟁연습을강화해야한다고주문하고있다>·<이미노동자의삶은전쟁터다.여기에더해남코리아가3차세계대전의전장터가될수있음을강하게말해주고있다.>면서 <세계노총은이제미국의제국주의군대를모조리철거하고평화롭고자주적인새세상을열어나가는투쟁에앞장설것>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2.6 반미투쟁본부는 <침략군미군철거!반북적대보안법철폐!>기자회견을 열었다. 안병길평화협정운동본부회원은 <미제국주의침략군이동맹이라고혈맹이라고섬겨온부끄러운역사를살아왔다.더이상식민지노예근성에서벗어나서진정한우리의민족혼을찾는그날이속히오기를고대한다.>고 말했다. 김병동민중민주당경기도당위원장은 최근 경찰이 범민련남측본부 이천재고문을 수년전의 국가보안법관련조사내용을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것과 관련 <범민련남측본부를법적으로탄압한것은문재인정권이코리아통일의반대정권이라는것을공표하는것>·<현재코리아는자주평화통일을이룰최적의상태에있다.이것은남코리아민중이안겨준투쟁의결과다.이것을저버린다면박근혜정부의전철을밟을수밖에없다는것을 경고한다.>고 규탄했다. 경찰이 반일행동대표에게 소환장을 발부한것과 관련해 1.21 반일행동·민대위는 경찰청앞에서 공동기자회견<반일행동대표소환탄압규탄!친외세반민중견찰청산!>을 열었다. 박교일자주평화통일실천연대대표는 <참담함과분노를금할수없다>면서 <소녀상을지킨반일행동청년들에게이른바악폐유튜버친일친미유튜버가방해와난동을수시로자행했음에도<견찰>들은그들에게소환장을날린것이아니라반일행동대표에게보냈다>고 맹비난했다. 참석자들은 반일행동을 탄압하고 가해자를 비호하는 반민중·반민족적인 경찰을 규탄하며 폭압에 맞서 더욱 힘차게 투쟁할것을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