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 항쟁의기관차〉 〈제2의카리브해위기〉 베네수엘라의 전면적대응태세

<반마약>군사작전에 대해 11.13 미국방부는 카리브해에서 북·남미전반을 아우르는 서반구로, 11.27 트럼프미대통령은 해상에서 육지로 작전범위확대를 시사했다. 베네수엘라는 약20만명병력을 동원한 대미군사훈련을 개시한것으로 알려졌다. 20년만에 최대규모의 군사훈련이다. 러는 미에 최신무기등 베네수엘라군사지원을 경고했다. 베네수엘라는 공식적으로 군인약20만명·경찰20만명·예비민병대800만명을 보유하고있다. 12월초기준 미는 9월부터 카리브해에서 주로 현지어민들의 조업선을 <마약적재선박>으로 몰아 공습22회를 실시해 최소87명을 사살했다. 12.7 베네수엘라는 <증가하는제국주의적위협>에 대응해 볼리바르국민군5600명을 증원한 사실을 전했다.

앞서 베네수엘라는 미의 침략위협에 맞서는 <인데펜덴시아200>계획에 따라 11.11 마두로대통령의 국가통합방위사령부법 공포뒤 11.12 전국범위에서 통합방위사령부를 활성화했다. <인데펜덴시아200>계획은 정부전략시설·국경방어를 위해 병력20만명을 비롯한 공·해군자원을 동원하며 전국규모로는 최초로 군민통합훈련을 벌인다. 또 영상을 통해 이동식지대공미사일등 러가 지원한 최신형방공무기체계를 공개했다. 베네수엘라는 지난 5년간 국가영공보안강화와 외국군개입억제를 위해 다양한 러방공무기들을 공급받았다.

11.24 미정부는 마두로정권과 연관지어 한<마약카르텔>을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면서 마두로베네수엘라대통령에게 노골적으로 권력이양을 강압했다. 베네수엘라정부는 해당<마약카르텔>은 존재하지도않는 단체라고 일축했다. 이즈음 미연방항공청(FAA)이 군사적긴장고조를 이유로 베네수엘라영공비행주의보를 내렸고 세계각국에서 베네수엘라행항공편40편이상을 취소했다. 12.6 에르도안튀르키예대통령은 마두로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화를 통한 미와의 갈등완화를 촉구하면서 빠른 시일내 자국항공사베네수엘라운행복원을 합의했다. 베네수엘라정부에 따르면 최근 트럼프의 요청으로 트럼프와 마두로간 전화통화가 이뤄졌다. 구체적인 통화내용은 밝혀지지않았다. <마두로망명>등 서방언론을 중심으로 루머가 돌았으나 12.1 수천명의 베네수엘라인들은 카라카스에서 마두로를 지지하고 미를 규탄하는 대규모시위에 나섰다. 12.10 트럼프미대통령에 따르면 미군은 베네수엘라연안에서 베네수엘라대형유조선을 불법으로 억류했다.

12.6 마두로는 최근 여러나라에서 미와 그동맹국의 일방적인 베네수엘라제재를 반대하며 집회·행진·시위를 전개한데 대해 감사를 표하면서 전세계민중의 단결을 호소했다. 마두로는 베네수엘라가 제국주의위협에 맞서는데서 유일한 나라가 아니라면서 제국주의의 전쟁을 통한 베네수엘라광물·에너지자원 탈취시도를 규탄했다. 미남부사령부가 카리브해에서 육·해·공자산을 모두 동원해 각종전쟁연습을 벌이며 지역의 반미국가들을 압박하면서 친미국가들에게는 전쟁연습공조를 부추기고있다. 도미니카공화국은 헤그세스미국방부장관방문을 계기로 미군의 자국공군기지·공항사용을 승인했다. 반면 에콰도르민중들은 <국민투표>로 자국내미군주둔허용안을 부결시켰다. 쿠바는 베네수엘라연대를 재확인하며 외부의 간섭시도에 맞서 주권과 자결의 원칙을 고수하겠다고 밝혔다. 12.2 미의회는 트럼프가 베네수엘라군사행동을 감행할경우 의회표결을 강제할수 있는 전쟁권한결의안절차를 가동하겠다고 경고했다. 일부 트럼프지지세력은 우리는 정권교체개입과 끝없는 외국전쟁이 끝났다고 생각했다, 아무도 베네수엘라정권교체를 요구하지않았다며 베네수엘라공격시도를 반대했다.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