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토즈 비스자드(Bartosz Bieszczad) | 폴란드공동주의당
⋯
제국주의에 맞선 투쟁은 우리 모두의 공통된 투쟁이다! 동지여러분, 국제공동주의운동의 일부에서는 식민주의가 과거의 일로 잘못 알려져있다.
현대식민지착취시스템은 노동계급과 대중계층의 부를 빼앗을뿐만아니라 대륙전체의 생산력발전을 고의적으로 방해한다. 이는 인류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이다. 경제적독립이 없는 국가독립은 가치가 거의 없으며 경제적독립을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생산력을 개발하는것이다. 이것은 생산관계의 혁명적변화에 의해 달성될수 있다.
⋯
제국주의는 이제 경제팽창의 정점에 도달했다. 내부모순으로 인해 심각한 사회적, 도덕적, 문화적 쇠퇴와 부패상태에 처해있다.
⋯
제국주의는 공동체와 사람들간의 관계를 파괴하고 원자화되고 불행한 개인들로 구성된 병든 세상을 만들어 인간의 본성을 파괴하기 시작했다.
⋯
우리는 지금 세계역사에서 중요한 순간에 다가서고있다. 유럽과 서구열강의 지배력에 대한 성공적인 도전으로 그들의 약점이 드러나고있다. 아시아·아프리카·라틴아메리카등의 민중은 역사의 무대에서 정당한 위치를 요구하며 반격하고있다. 이들은 국가적, 사회적 해방을 위해, 자신의 생산력을 개발하기 위해, 자신의 땅·부·천연자원을 통제하고 소유하기 위해 투쟁하고있다.
⋯
우리는 민족해방투쟁과 사회혁명의 시대에 접어들고있으며, 이는 수세기에 걸친 억압을 종식시키고 자유로운 민족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새롭고 더 나은 사회주의적세계질서를 확립할것이다.
제국주의와 식민주의는 물러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