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8 항쟁의기관차〉 아시아의 화점마다에서 격화되는 분쟁과 전쟁위기

7.24 태국·캄보디아간 분쟁이 발발했다. 07시30분경 태국·캄보디아국경 영토분쟁지역인 타끄라베이·따무엔톰·따무엔톡사원인근과 국경지역에서 무장충돌이 발생했다. 태국군은 캄보디아군의 중화기를 사용한 주민시설공격에 대응해 전투기를 투입, 캄보디아군기지를 공격했다. 태국정부는 민간인14명이상·군인8명 사망, 140명이 부상당했다고 발표했다. 캄보디아국방부는 캄보디아인 13명사망, 70명이상이 부상당했다고 밝혔다. 캄보디아총리 훈은 이번갈등으로 인해 양측에서 30만명의 난민이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7.26 트럼프미대통령이 훈과의 통화에서 태국과의 갈등해결을 촉구했다. 7.27 미국무부는 태국·캄보디아긴장즉시완화·휴전합의를 긴급 촉구했다고 언급했다. 7.28 훈과 태국권한대행총리 웨차야차이는 말레이시아에서 국경분쟁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 휴전에 합의했다.

양국간 갈등의 핵심은 국경에 있는 프레아비헤아르사원과 그인접땅에 대한 소유권분쟁이다. 이사원은 11세기 앙코르캄보디아시대에 건설됐다. 1904 프랑스와 시암(옛태국)간 협정에 따라 시암영토에 할당됐으나 1907 프랑스지도에는 캄보디아영역으로 표시됐다. 1953 캄보디아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한후, 태국이 이사원을 점령했다. 1959 캄보디아는 국제사법재판소에 항소했고, 재판소는 캄보디아의 손을 들어줬다. 1975 캄보디아가 이사원을 군사적으로 수복하며 1990년대말까지 점유했다. 2008 이사원이 캄보디아유적지로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며 상황은 악화됐고, 2013 국제사법재판소는 다시 캄보디아에게 주권이 있다고 판결했다. 2025.5.28 분쟁지역인근 캄보디아군초소에 태국군이 발포하면서 상황이 악화됐다. 6.2 캄보디아가 국경분쟁의 국제사법재판소회부의사를 밝히자 태국은 캄보디아와의 모든 국경검문소를 폐쇄했고 캄보디아가 태국영토에 대인지뢰를 매설했다고 비난했으며 7.23 캄보디아와의 외교관계를 격하했다. 이에 상응해 캄보디아도 국경검문소폐쇄·외교관계격하를 결정했다.

태국·캄보디아는 휴전협정체결후에도 갈등이 첨예하게 계속됐다. 7.29 태국군부는 캄보디아가 대규모로 휴전협정을 위반하고있으며 이사실을 협정증인인 말레이시아·미국·중국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캄보디아국방부는 전면부인하며 휴전협정을 엄격히 이행했다고 강조했다. 7.30 태국외교부는 캄보디아군이 휴전을 다시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8.5 캄보디아정보당국은 태국이 GPS유도무기를 이용한 훈센캄보디아상원의장·훈마넷총리암살음모를 꾸미고있다고 제기했다. 태국이 7.29 AT6TH경공격기8대·군수품200여발을 인도받았으며, 수리·재무장을 위해 <한국>에 보냈던 4대항공기를 추가로 받았다고 밝혔다. 태국외무부는 이같은 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8.7 태국·캄보디아총국경위원회는 국경긴장해소에 합의하며 신규병력이동·증원군금지, 민간인보호, 통신강화, 적대행위중단후 포로로 잡힌 군인 즉각귀환등 휴전조건확대에 합의했다.

7.15 일본이 <2025방위백서>를 발간했다. 조러관계에 대해 <유럽대서양과인도태평양의안전보장이불가분이라는인식을바탕으로조선이우크라이나침공에어떻게관여하는지,러시아로부터어떤협력을받는지확실히주시해나갈필요가있음>, 중국·대만에 대해 <대만에대한군사적압력강화는힘에의한일방적현상변경시도를의미하는것으로인도태평양지역의안전보장환경불안정화로이어질우려>가 있다고 적시하면서 조중러에 대한 적대의식을 드러냈다. 이어 독도·조어도·쿠릴열도에 대한 <소유권>을 강변했다. 7.17 조선은 외무성일본연구소정책실장담화<일본의방위백서는철두철미재침야망실현을위한전쟁각본이다>에서 <열도전역을미국의패권지향적인인디아태평양전략실현을위한군사전초기지,병참기지로통채로내맡기고지역정세를계단식으로격화시키고있는저들의위협적실체를은페하고무분별한군사대국화책동을합리화해보려는파렴치한궤변에지나지않는다>·<지역의평화와안전을엄중히위협하는군사대국화책동은절대로용납될수없다>고 피력했다.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