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 항쟁의기관차〉 라틴·카리브해위기조장에 열 올리는 트럼프정부

2025.9~10 미군은 카리브해에서 선박여러척을 <마약선>으로 몰아 파괴했고 약40명을 학살했다. 트럼프미대통령은 베네수엘라가 카르텔과의 무력충돌에 가담하고있다면서 작전명분을 정당화했다. 10.2 미전투기5대가 베네수엘라해안에서 작전을 벌이다 볼리바르국민군에게 적발됐다. 길베네수엘라외무장관은 국방부·외무부합동성명을 통해 국제법과 국제민간항공협약을 위반하는 행위를 했다고 발표했다. 지역평화·안보·안정에 위협이 된다며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지역은 평화지대라고 강조했다. 로페스국방장관은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이라고 규정했다. 쿠바·콜롬비아도 미전투기의 베네수엘라비행정보구역(FIR)불법침범을 규탄했다. 페트로콜롬비아대통령은 미가 카리브해를 식민지화와 침략의 지역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미남부사령부는 카리브해에서 실탄사격연습을 감행했다. 이에 헤그세스미국방(전쟁)장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훈련이 아니라 실질적인 작전이라고 열을 올렸다. 마두로베네수엘라대통령은 미의 군사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10.4 전국적으로 특별조직훈련을 전개시켰다. 수도 카라카스에 인접한 미란다주 수크레시에 볼리바르국민군과 볼리바르민병대가 배치됐다. 수크레시에는 종합방위조정기구가 편성됐다. 주권수호의 기치아래 전체영토방위체계·90개민병대·인민종합방위기지가 재검토되고있다. 10.7 카라카스를 중심으로 정권지지시위가 진행됐다. 시민들은 베네수엘라·팔레스타인민중의 자유와 주권을 호소했다. 2025.8~10 쿠바·니카라과·볼리비아·콜롬비아등국가수반들과 알바(ALBA-TCP 라틴아메리카민중을위한볼리바르동맹)·셀락(CELAC 라틴아메리카·카리브국가공동체)등국제기구, 기타사회단체들은 일제히 미해군카리브해배치규탄·베네수엘라연대강화의 입장을 표명했다.

반면 9.29 밀레이아르헨티나대통령이 의회승인 없이 미군이 아르헨티나에 들어와 10.20~11.15 연례합동군사연습 <트라이던트>에 참여할수 있도록 긴급령을 발동했다. 아르헨티나헌법75조에 따라 외국군입국은 입법부승인을 받아야한다. 야당은 의회논의 없는 <군사주권양도>라며 반발했다. <트라이던트>는 최근 몇년간 이지역에서 전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연습으로 부상했다. 노보아에콰도르대통령은 에콰도르령갈라파고스에 2024부터 본격적으로 위헌적인 미군기지설치를 추진하는 한편 2025.9 15년간 이어오던 베네수엘라시민보호이민법을 폐지했다. 아르헨티나는 트럼프정부의 금융<지원>과 밀레이정책에 대한 항의속에 빈곤·불안정이 심화되고있으며, 9.22 에콰도르에선 디젤보조금폐지등 신자유주의정책에 반대하는 CONAIE(에콰도르원주민민족연합) 주도의 전국파업이 시작됐다. 노보아는 미군기지허용·사영화등을 합법화하기 위한 제헌국회구성국민투표를 11.16에 맞춰 추진하고있다.

10.10 베네수엘라극우당 벤테베네수엘라대표 마차도가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다음날 마차도는 <트럼프대통령이전세계평화를위해하는일에감사하다>고 발언했다. 수상결과에 대해 페트로콜롬비아대통령은 마차도가 <(이스라엘의)대량학살과대량학살자를지지하는유일한라틴아메리카대통령(전아르헨티나대통령)을지지>·<평화가아닌야만과전쟁으로만이뤄질수있는이런유형의세계적동맹을장려하는것은무슨의미인가?>라고 비판했다. REDH(인류를수호하는지식인·예술가·사회운동네트워크)는 제국주의의 <침략서사를정상화하려는목적>·<하이브리드전쟁행위>라고 규탄했다. 벤테베네수엘라는 2020 네타냐후이스라엘총리소속정당 리쿠드와 전략적관계를 맺었고, 마차도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침략을 지지해왔다. 10.15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는 CIA(중앙정보국)의 베네수엘라비밀작전을 승인했다. 뉴욕타임스는 <미당국자들은사적으로마두로대통령을축출하는것이최종목적이라는점을분명히밝혀왔다>고 보도했다.

- Advertisement -
The World Anti-imperialist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