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민주당이 만드는 진보정치시사월간지 <항쟁의기관차> 12월호 <거품>이 11월 23일 발행됐다.
사설 <격동의 2020년>은 <북미관계와 북남관계에서 획기적전진을 이룩하기 위해 5.24당중앙군사위확대회의의 <고도의격동상태>와 6월초중순의 초강력공세, 6.23당중앙군사위예비회의의 <대남군사행동계획유보>, 7.18당중앙군사위확대회의와 8.19당중앙전원회의의 <조선반도주변정세>주시의 연속적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북미관계에서 북이 <대만위기설>을 주목하는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대만위기설>이자 <남코리아위기설>이기에 그렇다.>라며 < 미대선이 11.3에 끝나지않고 후반부로 넘어가는 유동적인 정세 따라 중국·대만양안문제와 이와 연동된 코리아의 정세에 세계의 이목이 계속 집중되고있다>고 설명했다.
정세 <후반전에 돌입한 미대선과 코리아와 연동된 <대만위기설>의 고조>에서는 <우편투표는 애초부터 광범위한 불법·부정을 내포하고있었고 바이든측은 조직적으로 거의 모든주에서 위법행위를 감행했다>며 <바이든이 주류언론의 강력한 지원속에 초반우세를 점하고있지만 시간은 이미 대규모의 결정적인 부정선거증거를 확보한 트럼프편에 있어 보인다>고 강조했다.
또 <상대적으로 트럼프가 북을 당기고 중을 친다면 바이든은 중을 당기고 북을 치는 대외정책을 갖고있는만큼 북·중도 미대선을 예의주시하고있지만 북·중·러의 전략적관계가 공고한 조건에서 미의 선택지는 크게 제한될수밖에 없다>라며 <북이 10.10열병식때 새로운 첨단·재래무기를 내외에 목격시킨 이유>라고 언급했다.
계속해서 <미국식민주주의와 전대미문의 부정선거>, <끝나지않은 미대선, 후반전의 돌입>, <언론이 밀어주는 바이든, 법원·의회를 장악한 트럼프>, <홍콩에서 대만으로, 격화되는 중미관계>, <<독립> 내세워 미에 기대는 대만>, <<대만위기설>, 양안은 사실상 준전시상태>, <<대만위기설>은 곧 <남코리아위기설>>, <8차당대회를 앞두고 80일전투에 총집중>, <무능한 민주당, 억지의 국민당>, <민중민주당 <갈수록 <견찰>은 후회하고 우리는 강해질것이다>>순으로 정세를 분석했다.
당과투쟁 <진정한 국제주의자 쿠기에흐만은 코리아인의 마음속에 영생할것이다>에서는 쿠기에흐만이 코리아혁명을 위해 연대한 역사를 담았다.
정책 <21세기금융혁명, 거품의 금융혁명을 생산의 금융으로>는 <가치의 창조 없는 자금의 융통은 거품이다. 어느누구에게도 쓸모있게 쓰여지지않는 자금의 융통은 거품을 만들고 거품이 터지면 자금의 융통이 경색되고 투자가 위축돼 생산이 중단되는 공황이 발생한다.>라며 <21세기금융혁명은 민중을 위하고 민중에 의거하는 혁명이다. 사회적부의 창조자인 민중이 역사의 주인으로 된 현시대에 민중이 자신이 생산한 사회적부의 실질적주인으로 되는 과정이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금융과 금융자본집단의 등장>, <거품과 공황을 심화시키는 금융>, <재정·통화정책 좌우하는 금융자본집단>, <경제명맥장악의 강력한 수단>, <거품경제, 남경제의 본색>, <계속 심화되는 거품경제>, <채무경제의 불가피성과 위험성>, <사회주의금융의 계획성>, <북화폐개혁의 역사>, <사회주의재정과 대안의사업체계>순으로 해설했다.
정치와문화 <Occupy Wall Street!>에서는 <<인사이드잡> 월스트리트정부>, <금융자본집단의 형성과 책략>, <<머니몬스터>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를 담았다.
시네마떼크에서는 <국가부도의날>의 평론 <끝나지않은 위기>를 게재했다.
이달의 역사에서는 <2015.12.25 AIIB협정문발효>, <1997.12.3 IMF구제요청>을 전했다.
날줄과씨줄에서는 <금융공황>을 주제로 서브르프라임모기지사태를 설명했다.
플랫포옴 <21세기금융혁명>은 <21세기경제혁명의 경제는 공업·노동·농업·유통·금융의 5가지범주로 나뉜다>고 밝혔다.
더불어 <민중중심·생산중시의 관점에서만 유통·금융의 본질을 옳게 이해할수 있다. 생산·유통·
금융의 본질은 민중의 요구를 실현하는데서 출발하고 유통·금융의 본질은 생산을 지원
하는것과 직결된다.>라며 <민중중심의 새사회에서도 금융은 당연히 필요하다. 다만 생산·유통을 촉진하는 역할, 전사회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제한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항쟁의기관차>12월호 <거품>은 주요서점과 온라인서점에서 구입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