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쟁의 기관차 민중민주당은 2차당대회이후 오늘까지 우리당의 역량을 강화하고 그역할을 높이며 승리적으로 전진해왔다. 민중민주당은 당기관지 <항쟁의기관차>발간을 비롯한 예리하고 전투적인 선전활동을 통해 이론·실천적분야에서 빛나는 성과를 이룩했다. 남역사상 최초로 노동자·민중을 위한 국제축전인 메이데이국제축전을 성과적으로 개최했으며 9회코리아국제포럼을 통해 당정책을 다각도로 심화시켰다. 민중민주당은 노동자·민중의 대중정치조직을 건설함으로써 당의 대중지 반을 비약적으로 강화하고 세계노동운동사에 특기할 조직적 결실을 맺었다. 민중민주당은 우리사회의 2대투쟁과제인 미군철거·보안법철폐를 위해 헌신분투했으며 온갖 시련과 난관을 돌파하며 전화위복의 계기를 마련했다.
현시대는 우리민족대 제국주의와의 대결전이 결정적국면으로 나아가는 역사적인 전환기다. 미제국주의는 북침핵전쟁책동을 벌이며 핵전쟁위기를 고조시키고있으며 재침야욕에 혈안이 된 일본군국주의세력의 도발이 심화되고있다. 우리민족은 더욱 강화된 주체적역량으로 반제자주투쟁에서 새로운 비약적국면을 가속적으로 개척하고있고 우리민중의 대중적인 악폐청산투쟁은 지난 총선에서 친미친일극우세력을 심판하며 그파멸적운명을 촉진하고있다. 평화·번영·통일의 남북공동선언 인 4.27판문점선언·9월평양공동선언의 발표는 외세와 민족반역무리에게 결정적인 타격이 되고있다. 내외반평화·반통일세력 과의 대결전에서 우리민중의 승리는 확정적이며 민중민주당은 우리민중의 운명을 진두에서 힘차게 개척하고있다.
민중은 우리당이 항구적으로 중심에 놓고 절대적으로 믿으며 의거해야할 역사의 주체, 사회의 주인이다. 오늘 민중민주당은 약칭으로 민중당을 채택하며 민중을 위하고 민중에 의하겠다는 민중중심의 우리당의 기치를 다시 확인한다. 우리는 당헌·당규의 개정이 시대적변화와 실천적요구를 신속히 반영하며 우리당의 강화발전과 계속전진에 전략적으로 기여할것이라고 확신한다. 민중중심의 기치아래 우리당의 7대강령은 머지않은 미래에 반드시 실현될것이며 당대표단은 우리당의 3단계전략을 실현하는데서 언제나 앞장에 설것이다. 모두다 민중중심의 기치를 높이 들고 민중민주의 새시대를 향해 앞으로!
2020년 8월1일 서울
민중민주당(민중당) 대표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