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1차당대표자회를 뜻깊게 맞이하고있습니다. 우리당은 2018년 역사적인 2차 당대회를 맞이하며 수개월에 걸쳐 신중히 토의되고 아래로부터 수렴된 당강령·당헌·중 앙위원회구성안을 힘차게 일치가결하며 노동자·민중의 변혁정당으로서의 주체적면모를 갖췄습니다. 우리사회성격과 변혁적과제에 대한 이론·실천적성과를 담은 강령과 지난 진보정당역사에서 교훈을 찾아 민주집중제의 새로운 체계와 방법을 담은 당헌은 우리당의 과학성과 변혁성이 집약돼있습니다. 우리당의 지난 과정은 민중민주의 기치하에 당대열을 강화·확대하고 자주통일·민중민주를 앞당기기 위한 조직적이고 실천적인 활동의 나날이었습니다. 시도당조직건설과 노동자·민중의 대중조직건설을 통해 당장성사업에서는 특기할만한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올해 광주시당위원회는 5.18광주민중항쟁 40주년을 맞아 한번더 도약했습니다. 코비드19대유행의 유례없는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며 MIF광주40의 광주노동인권국제영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습니다. 우리는 MIF광주40을 통해 광주코뮌의 역사적경험을 지금시대에 맞게 계승·발전시킨 민중정권건설만이 진정으로 광주정신을 계승하는것임을 확인했습니다. 뿐만아니라 우리당만의 특색있는 선전활동과 대중집회로 민중항쟁노선의 정당성을 널리 전파할수 있었습니다. 지역의 여러단체들과의 연대를 강화하며 전투적인 새조직을 건설하는 결실도 맺었습니다. 광주시당의 역량은 날로 강화되고있으며 역할은 계속 높아지고있습니다.
광주시당위원회는 약칭 민중당과 당헌·당규개정, 새지도부구성을 열렬히 지지합니다. 1차 당대표자회와 중앙위원회의 결정은 역사적인 대전환기를 맞이하는 오늘, 더욱 전투적이며 변혁적인 노동자·민중정당으로 나아가기 위한 역사적분수령이 될것입니다. 광주시당위원회는 언제나 승리만을 안아오는 민중민주당의 자랑스러운 지역조직으로서 우리당의 정책과 노선, 전략과 전술을 지역에서 구현하며 광주민중을 항쟁에 분기시키기 위한 조직·실천적활동을 강력하게 전개할것입니다. 민중중심 더하기 첨단과학의 21세기혁명론으로 무장한 민중민주당의 전망은 밝습니다. 광주시당위원회는 민중을 믿고 민중에 의거하며 항쟁의 여명을 밝히는 기관차로서 계속 전진, 계속 혁신할것입니다. 우리는 자주통일과 민중민주의 최후승리를 향해 힘차게 나아갈것입니다. 투쟁!